일상생활을 방해할 정도로 모바일 기기(스마트폰)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장애로, 10대 청소년의 약 31%가 스마트폰에 중독된 것으로 보고됨. 모바일 기기 사용시 뇌의 도파민, 아드레날린과 같이 쾌락 관련 호르몬이 분비되어 약물중독과 유사한 정도의 강력한 중독성과 금단증상이 나타남.
“아이를 쉽게 달래기 위해 무심코 쥐어준 스마트폰이 아동 발달에 치명적인 모바일 중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1) 팝콘 브레인(Popcorn Brain) :
팝콘이 터지듯 강렬하고 즉각적인 자극에만 뇌가 정상적으로 반응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스마트폰 등으로부터 즉각적인 자극을 받는데 익숙해진 현대인들의 뇌는 점차 현실세계의 약하고 느린 자극에는 잘 반응하지 않게 됩니다. 스마트폰 중독이 우측 전두엽을 발달을 저하시켜 이 같은 결과를 초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중독이 장기화 되었을 때 ADHD, 학습장애 등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2) 디지털 격리 증후군(Digital isolated syndrome) :
직접 만나는 것 보다 스마트폰으로 소통하는 것이 더 편하게 느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모바일 메신저에서는 편하고 즐겁지만 막상 직접 만나면 어색해 하며 각자 스마트폰을 하면서 놀게 되는 모습을 보입니다.
3) 거북목 / 손목터널 증후군 :
스마트폰을 바르지 않은 자세로 오랜 시간 사용함에 따라 목뼈가 비정상적인 자세를 취하게 되어 목, 어깨의 통증 및 두통이 초래되는 것을 ‘거북목’이라고 합니다. ‘손목터널 증후군’이란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을 반복적으로 많이 사용함에 따라 손목의 신경, 인대가 두꺼워져 정중신경을 압박하면서 손가락 및 손바닥 부위에 통증, 저림 증상 등을 겪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4) 수면 장애 :
스마트폰, TV, 컴퓨터 모니터 등은 수면에 방해가 되는 강한 청색광(blue light)을 방출하는데, 이러한 청색광은 수면에 관여하는 호르몬인 멜라토닌 분비를 억제시켜 수면장애를 일으키기 쉽습니다.
5) 디지털 치매 :
스마트폰 등의 디지털 기기에 대한 의존성이 심각하여 가족이나 친구의 전화번호, 생일 등을 기억하지 못하거나 기본적인 사고 및 계산 능력이 크게 떨어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6) 성장 장애 :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자세가 바르지 못한 경우가 많아 척추 측만증이 유발되기 쉬운데, 척추 이상과 수면장애로 인해 성장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7) 감정조절 장애 :
전두엽은 행동을 통제하고 감정을 조절하는데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맡는 뇌 영역인데 인터넷과 스마트폰 중독은 전두엽 기능의 이상을 일으킵니다. 따라서 ADHD 증상, 감정 조절의 실패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훈련의 목적 : 중독 관련, 정서적 안정성과 관련된 두뇌 영역에 대한 훈련과 상담을 통해 모바일 기기 사용 빈도와 사용시간을 감소시키는데 초점을 둡니다. 궁극적으로 이러한 훈련과정을 통해 정서적 취약성(불안, 우울 등)을 감소와 일상생활(학업/업무)의 개선이 기대됩니다.
STEP1. 두뇌훈련의 시작
낮은 단계 훈련 (Low Level Training)
- 심리적, 정서적으로 불안정합니다. 심신안정을 위한 훈련이 선행됩니다.
- CES, 뉴로피드백(A), 바이오피드백(R), 부모상담으로 구성됩니다.
- 심신이완과 감정조절,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적입니다.
- 낮은 단계 훈련은 앞으로 이어질 두뇌훈련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돕습니다.
- 정서적 문제가 동반된 학습장애 아동의 경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 증상에 따라 추가될 수 있습니다.
STEP2. 들려야 말할 수 있고, 보여야 읽을 수 있습니다.
시/청지각 집중력 훈련 (Visual / Auditory Training)
- 두뇌로 유입되는 감각정보의 대부분이 시각과 청각 정보입니다. 시각 또는 청각 정보가왜곡될 경우 두뇌로 유입되는 정보가 왜곡되는 것입니다.
- 두뇌로 전달되는 정보(시각/청각/감각 등)의 왜곡현상이 두드러집니다.
- 외부에서 유입되는 시/청각적 정보의 왜곡을 막고, 집중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훈련입니다.
- 뉴로피드백(N), 시지각훈련, 청지각훈련으로 구성됩니다.
- 학습과 관련된 정보에 대해 빠르고 정확하게 반응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언어기능(읽고, 듣고, 말하기) 발달과 정보처리기능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STEP3. 모든 감각을 통합하여 정보처리속도를 높입니다.
감각통합훈련 (Sensory Integration Training)
- 두뇌의 감각정보 감각기관에서 시상, 대뇌피질 통해 전달됩니다.
- 외부 감각정보를 통합하여 처리하는 대뇌피질 영역에 대한 훈련합니다.
- 순차적 정보처리, 집중의 유지, 계획 및 학습에 도움을 줍니다.
- 외부 정보를 통합하고 처리하는 훈련을 의미합니다.
- 뉴로피드백(S), 타이밍훈련, 발란스훈련으로 구성됩니다.
- 집중력과 운동기능, 실행기능을 향상시킵니다.
- 행동이 느리거나 혹은 성격이 급한 경우에 효과적입니다.
- 충동성 억제, 과잉행동 억제, 운동능력 향상에 효과적입니다.
STEP4. 인지 훈련을 통해 사고력과 기억력을 키웁니다.
고도인지/사고/기억훈련 (Cognitive/ Working memory Training)
- 주의력 결핍을 갖고 있는 경우 작업기억력, 집중, 주의통제력의 저하를 보이기도 합니다.
- 다양한 기억력훈련과 논리적 사고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인지훈련이 진행됩니다.
- 집중 . 인지/사고/이해 . 단기기억 / 장기기억
- 전산화 인지훈련: 시/청각 인지기능, 지속주의력, 선택주의력, 분할주의력, 시-공간주의력 훈련
- 사고력, 이해력 훈련: 논리적 사고, 계산력, 공간조작력, 사고의 기민성 훈련
- 기억력 훈련: 위치기억력, 안면기억력, 단어기억력, 그림기억력, 언어기억력 훈련
- 다중사고력(complex thinking)은 성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STEP5. 다양한 문제를 매끄럽게 해결하며 자신감 up!
인지행동 유연화훈련 (flexible executive training)
- 인지/ 학습된 정보를 기반으로 응용/실행력을 높이기 위한 두뇌훈련입니다.
- 일과 계획, 쇼핑하기, 계산하기 등 실 생활에 적용될 수 있는 상황에서 훈련이 진행됩니다.
- 작업기억, 절차계획, 문제해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인지기능을 사용하여 습관화하는 과정입니다.
- 안정된 호흡을 바탕으로 심신의 안정감을 줌으로써 고도인지수행능력을 최적화합니다.
- 인지기능수행훈련, 뉴로피드백, 바이오피드백으로 구성됩니다.
- 신체정보와 두뇌에서 처리하는 정보의 통합을 완벽하게 연결하는 훈련
STEP6. 학교 학습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략 세우기와 목표완수, 문제해결능력 배양
학습전략솔루션 시작 (Learning Strategy Solution)
- 고도의 청지각 훈련을 통해 수업집중력을 향상시키고 외국어 학습전략에 대비합니다.
- 작업기억 향상과 고도인지능력 유지훈련을 통해 효율성 높은 학습상태를 만드는 과정입니다.
- 뉴로피드백, 청지각훈련, 학습전략 솔루션으로 구성됩니다.
- 다중사고력(complex thinking)은 성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성장기 아동에게 스마트폰 중독은 약물 중독만큼이나 큰 피해를 줍니다.
성장과 학습에 결정적인 시기인 만큼 중독에 대처하는 적극적이고 과학적인 전략이 필요합니다.
뉴로피드백은 인터넷 중독 증상을 개선하여 우울, 불안, 주의력과 기억력 저하, 수면장애 극복에 도움을 줍니다. 약물 없이 뇌의 가소성 (plasticity) 원리를 활용하여 반복적인 훈련을 통해 긍정적인 뇌 기능은 강화하고 부정적인 뇌 기능은 완화시킵니다.
두뇌 훈련에 대한 모니터링과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수인재 두뇌과학에서는 초기 단계부터 정기적인 훈련 성취도를 리포트 받으며 체계적으로 관리 받을 수 있습니다.
수인재 두뇌과학은 두뇌훈련을 통하여 신경발달에 도움이 필요한 ADHD, 난독증, 자폐, 학습장애 개선을 도와줍니다.
수인재 두뇌과학은 아이마다 다른 두뇌적성을 파악해서 두뇌를 균형있게 발달하도록 훈련합니다. 두뇌는 적절한 자극 및 훈련을 통해 얼마든지 잘못된 부분을 바로잡고, 건강한 두뇌로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혹시 당신의 아이가 스마트폰에 사로잡혀 학업, 대인관계가 힘든 상태라면 두뇌의 균형이 깨졌는지 확인해보세요.
두뇌의 균형을 올바로 바로잡아 주면 아이의 정서와 행동패턴이 달라집니다.
혹시 집에서 아이와 눈을 마주치고 대화하는 일이 낮설게 느껴지시나요?
아무리 좋은 소프트웨어가 있어도 그것을 실행할 수 있는 좋은 컴퓨터가 준비되어 있지 않다면 소용이 없습니다.
당신의 아이가 ‘스마트폰’ 이라는 족쇄에 갇혀 힘들어하고 있지는 않나요?
아이의 두뇌를 훈련시키면 균형을 잃은 뇌 기능이 회복되어 중독 증상, 학업, 대인관계가 개선됩니다.
1. Scientific Resolution
두뇌훈련에 필요한 전문가용 훈련기기를 도입하였으며, 서울대학교 <언어와사고실험실>, 동국대학교 <그래픽스응용연구실>과의 산학연구협력을 체결하여 연구와 개발에도 매진하고 있습니다.
2. One-stop Solution
인지기능 발달 프로그램과 직접 연계된 다양한 학습솔루션 프로그램을 통해 최적화된 원스탑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3. Specialist Group
오랜 시간 경험과 노하우를 쌓은 전문가들이 철저한 개인별 분석을 통한 일대일 맞춤 훈련으로 아이들의 두뇌발달을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전문가용 장비 (습식센서 사용)
뉴로피드백 장비는 마이크로볼트(100만분의 1 볼트) 단위를 측정해야 하는 매우 예민한 장비입니다. 건식센서로는 정밀한 측정이 어렵습니다. 수인재두뇌과학에서는 정확한 훈련을 위해 습식센서를 사용하는 전문가용 고가 장비를 사용합니다.
*건식 센서란? 센서 부착을 위해 전용 젤을 사용하지 않는 방식으로 헤어 밴드 또는 머리띠와 같은 형태가 다수입니다.
- 개인별 맞춤 설정이 중요 (센서 위치, 훈련 주파수, 임계값 등)
뉴로피드백은 훈련 목적에 따라 개인별 맞춤 설정이 선행 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훈련 목적별로 센서의 부착 위치, 훈련 주파수 등이 개별적으로 설정되어야 합니다. 또한 최적화된 보상을 주어야 하기 때문에 ‘Threshold’라는 임계값 설정도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맞춤형이 아닌 설정된 값(Default)만을 사용하는 인터넷 구매가능한 일반 장치와는 완전히 다른 장비임을 알려드립니다.
- 듀얼 모니터 사용(훈련자용 모니터 & 전문가 분석용 모니터)
뉴로피드백은 꼭 듀얼 모니터를 사용해야 합니다. 한 개의 모니터로는 훈련자가 본인의 상태를 게임 등을 통해 피드백 받습니다. 다른 한 개의 모니터로는 실시간으로 훈련 정보를 받아 모니터링하게 됩니다. 이렇게 전송된 데이터는 참관한 오퍼레이터에 의해 실시간으로 분석되고 훈련에 적용됩니다.
- 전문가 오퍼레이터 (국가등록 민간자격증 보유[브레인 바이오피드백 트레이너, 한국뇌파신경학회(고유번호: 230-82262205)], 유관 전공 전문가)
수인재두뇌과학의 뉴로피드백 훈련은 유자격 전문가들에 의해서 진행됩니다. 모든 트레이너는 한국뇌파신경학회(ekena.org)에서 발급하는 뉴로피드백 전문가 자격증을 의무적으로 취득해야 합니다.(2급, 3급) 또한 대다수의 직원들은 심리, 재활 등 유관분야의 전공자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훈련 동기를 올려 주는 다양한 컨텐츠 (3D 화면, 맞춤 동영상 훈련 등)
뉴로피드백은 훈련자의 훈련 동기(의지)가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적절한 보상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는 주로 시각적 청각적 보상을 의미합니다. 다양한 최신 뉴로피드백 컨텐츠와 프로그램으로 지루하지 않고 흥미를 잃지 않게 하여 끝까지 안정적인 훈련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합니다.
수인재두뇌과학에서 사용하는 뉴로피드백 장비(뉴로가이드)는 2014년 중소기업청 창업맞춤형사업 과제(인지능력향상을 위한 능동형 ICT 뉴로피드백 통합솔루션 개발)로 개발된 장비이며, FCC 인증(미국 연방통신위원회 전파인증: 대미 수출을 위한 필수 인증, FCC Number 99058, Class A, 2015년 5월)과 KC 인증(등록번호:MSIP-REM-Snf-SUINJAENF, 2015년 5월)을 받은 안전한 장비입니다.
*본 장비는 의료기기가 아니며, 의료기기의 경우 전문 의료기관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전문가용 장비가 의료기기를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