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title2_4

2-4-1

2-4-2

2-4-3

2-4-4

2-4-5

정신지체나 정서장애, 시각과 청각에 이상이 없고 지능이 정상 임에도 일반 교수법으로는 학습이 어려운 경우입니다. 정신지체와는 달리 적절한 교육환경이 주어지면 개선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2-4-51

2-4-7

2-4-26

  1. 소리를 내어 읽을 때 철자를 바꾸어 읽는다. (모자 > 보자)
  2. 비슷하게 생긴 글자를 혼동한다. (그리고 > 그래서)
  3. 정확하게 읽었는데도 이해가 어렵다.
  4. 미완성된 문장을 쓴다.
  5. 사용하는 단어가 제한적이다.
  6. 농담이나 은유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
  7. 곱셈이나 나눗셈을 할 때 자릿수를 잘못 적는다.
  8. 추상적 개념(ex.자유, 국가)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
  9. 인과관계(원인과 결과)에 대한 사고를 할 수 없다.
  10. 최근의 것을 기억하지 못하고 예전의 일을 기억한다.
  11. 이상한 행동을 반복한다.

2-4-8

2-4-9

2-4-10

“과잉학습장애”

아이가 미처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아이에게 나이에 맞지 않는 양과 난이도의 학습을 강요할 경우 나타나는 후유증. 심할 경우 자폐증과 유사한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2-4-11

 1) 유전적 원인
염색체6(chromosome6)의 한 부위가 읽기 장애와 관련됨

 2) 발달상의 문제
읽기를 담당하는 뇌의 하전두엽, 중앙측두피질, 복부 측두피질을 포함하는 뇌의 좌측 반구 일부분에 결함. 출생 전 후의 약물, 방사선 등의 노출, 체중 미달 및 영양부족 등으로 인한 문제

 3) 감각지각의 문제
시각, 청각은 정상이라도 시지각, 청지각에 문제가 있는 경우

 4) 주의력 부족
짧은 주의집중 시간, 주변 자극 등에 대한 과잉반응

 5) 기억력 문제
단기기억, 장기기억에 문제가 있는 경우

 6) 심리적 문제
단기기억, 장기기억에 문제가 있는 경우

 7) 환경적 요인
이혼, 가정 내 갈등, 학대, 부모 교육수준, 교육방법

2-4-12

2-4-13

2-4-16

다른 사람에게 심각한 공격성을 보이고 동물을 잔인하게 괴롭히며, 고의로 남의 재산을 파괴하고, 물건을 훔치고, 가출하고, 결석하며,  사회규범을 위반하려는 것입니다. 학습장애에 대한 행동요법이 반응이 별로 없고 협조적이지 않은 경우에도 병존여부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ADHD를 치료하는 약물들이 적대적 반항장애나 품행장애 에도 도움이 된다는 보고들이 나오고 있으며, 초등학생이나 그 이전에 치료할수록 스스로에 대한 부정적인 자아정체성이 형성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2-4-15

학습장애는 그 자체로서는 ADHD는 아닙니다. 왜냐하면 적절한 치료와 도움을 받는다면 많은 학습장애 아동들이 또래 아이들만큼 학업을 잘 수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충동적인 행동을 보이거나 공격적인 성향이 강한 경우 주변에서 조기에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6-24

학습장애 아동들은 짜증을 많이 내고 기분변화가 심하며 감정적으로미숙하고 실망이나 좌절에 과잉반응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문제들이 심각하거나 기능수행을 방해할 정도라면 기분장애를 함께 갖고 있지는 않은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ADHD 아동들이 가장 많이 경험하는 기분장애는 감정부전장애, 주요우울장애, 양극성장애 입니다. 감정부전장애는 만성적인 가벼운 우울상태, 지속적인 민감함, 종종 낮은 자존감을 동반한 사기저하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주요우울장애는 어른들도 가질 수 있는 보다 심한 형태의 우울장애 입니다. 감정부전장애와 주요 우울장애는 아동이 ADHD로 진단되고 난 수년 후에 발병하는데, 치료하지 않으면 시간이 지날수록
악화됩니다. 양극성장애를 가진 아동은 극단적인 감정의 불안정, 행동 곤란, 사회성 문제 등이 좀 더 복합적인 혼란을 일으키는 양상을 보입니다.

2-4-14

또래와 비교해 움직임 및 운동능력이 현저히 미숙한 경우이며 앉기, 걷기, 뛰기 등 기본적인 운동발달이 늦습니다. 글쓰기,  가위로 오리기, 색칠하기 등이 서툴며, 물건을 자주 떨어뜨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운동기술장애는 발달조정장애라고도 하는데,  운동기술문제가 일상에서의 학업성취나 학업활동에 심각한 방해를 초래할 때 진단이 가능합니다. 운동기술장애는 뚜렷한 증상이 있다기보다 여러 가지 증상이 군집으로 나타나는 비특이적인 장애이므로 지나치기 쉽습니다.

2-4-17

3-1

자가진단

2-4-29

2-4-54

2-4-52

2-4-18

아이를 심하게 혼내지 마세요!
학습장애는 아이의 의지로는 고칠 수 없는 문제이므로 야단을 쳐도 소용이 없습니다. 그렇다고 방치하게 되면 ‘저능아’ 나 ‘바보’ 취급을 당하기 쉬워 점점 자신감을 잃고 자기 비하에 빠지게 됩니다. 따라서 아이가 자신감을 잃기 전에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2-2-12-1

훈련의 목적 : 학업 기술의 문제가 확인되는 영역(읽기,쓰기,계산)에 대한 개별화된 두뇌 훈련을 통해 학업능력을 증진시키는데 초점을 둡니다. 궁극적으로 이러한 훈련과정을 통해 학업성취도의 향상과 문제해결능력 배양이 기대됩니다.

2-2-53

STEP1. 두뇌훈련의 시작
낮은 단계 훈련 (Low Level Training)

  • 심리적, 정서적으로 불안정합니다. 심신안정을 위한 훈련이 선행됩니다.
  • 오감치료, CES, 뉴로피드백(A), 바이오피드백(R), 부모상담으로 구성됩니다.
  • 심신이완과 감정조절,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적입니다.
  • 낮은 단계 훈련은 앞으로 이어질 두뇌훈련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돕습니다.
  • 불안, 우울, 강박 등 정서적 문제가 동반된 학습장애 아동의 경우 효과적입니다.
  • 심리치료와 최면치료가 증상에 따라 추가될 수 있습니다.

STEP2. 들려야 말할 수 있고, 보여야 읽을 수 있습니다.
시/청지각 집중력 훈련 (Visual / Auditory Training)

  • 두뇌로 유입되는 감각정보의 80%이상이 시각과 청각 정보입니다. 시각 또는 청각 정보가왜곡될 경우 두뇌로 유입되는 80%의 정보가 왜곡되는 것입니다.
  • 두뇌로 전달되는 정보(시각/청각/감각 등)의 왜곡현상이 두드러집니다.
  • 외부에서 유입되는 시/청각적 정보의 왜곡을 막고, 집중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훈련입니다.
  • 뉴로피드백(N), 시지각훈련, 청지각훈련으로 구성됩니다.
  • 학습과 관련된 정보에 대해 빠르고 정확하게 반응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언어기능(읽고, 듣고, 말하기) 발달과 정보처리기능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STEP3. 모든 감각을 통합하여 정보처리속도를 높입니다.
감각통합훈련 (Sensory Integration Training)

  • 두뇌의 감각정보 감각기관에서 시상, 대뇌피질 통해 전달됩니다.
  • 외부 감각정보를 통합하여 처리하는 대뇌피질 영역에 대한 훈련합니다.
  • 순차적 정보처리, 집중의 유지, 계획 및 학습에 도움을 줍니다.
  • 외부 정보를 통합하고 처리하는 훈련을 의미합니다.
  • 뉴로피드백(S), 타이밍훈련, 발란스훈련으로 구성됩니다.
  • 집중력과 운동기능, 실행기능을 향상시킵니다.
  • 행동이 느리거나 혹은 성격이 급한 경우에 효과적입니다.
  • 충동성 억제, 과잉행동 억제, 운동능력 향상에 효과적입니다.

STEP4. 인지 훈련을 통해 사고력과 기억력을 키웁니다. 
고도인지/사고/기억훈련 (Cognitive/ Working memory Training)

  • 주의력 결핍을 갖고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작업기억력, 집중, 주의통제력의 저하를 보입니다.
  • 다양한 기억력훈련과 논리적 사고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인지훈련이 진행됩니다.
  • 집중 . 인지/사고/이해 . 단기기억 / 장기기억
  • 전산화 인지훈련: 시/청각 인지기능, 지속주의력, 선택주의력, 분할주의력, 시-공간주의력 훈련
  • 사고력, 이해력 훈련: 논리적 사고, 계산력, 공간조작력, 사고의 기민성 훈련
  • 기억력 훈련: 위치기억력, 안면기억력, 단어기억력, 그림기억력, 언어기억력 훈련
  • 다중사고력(complex thinking)은 성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STEP5. 다양한 문제를 매끄럽게 해결하며 자신감 up!
인지행동 유연화훈련 (flexible executive training)

  • 인지/ 학습된 정보를 기반으로 응용/실행력을 높이기 위한 두뇌훈련입니다.
  • 일과 계획, 쇼핑하기, 계산하기 등 실 생활에 적용될 수 있는 상황에서 훈련이 진행됩니다.
  • 작업기억, 절차계획, 문제해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인지기능을 사용하여 습관화하는 과정입니다.
  • 안정된 호흡을 바탕으로 심신의 안정감을 줌으로써 고도인지수행능력을 최적화합니다.
  • 인지기능수행훈련, 뉴로피드백, 바이오피드백으로 구성됩니다.
  • 신체정보와 두뇌에서 처리하는 정보의 통합을 완벽하게 연결하는 훈련

STEP6. 학교 학습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략 세우기와 목표완수, 문제해결능력 배양
학습전략솔루션 시작 (Learning Strategy Solution)

  • 고도의 청지각 훈련을 통해 수업집중력을 향상시키고 외국어 학습전략에 대비합니다.
  • 작업기억 향상과 고도인지능력 유지훈련을 통해 효율성 높은 학습상태를 만드는 과정입니다.
  • 뉴로피드백, 청지각훈련, 학습전략 솔루션으로 구성됩니다.
  • 다중사고력(complex thinking)은 성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2-2-13-1

2-4-55

학령기가 오기 전까지 학습장애를 판단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아동기부터 잔심부름 등을 통해 기초적인 계산능력을 확인하고 꾸준히 길러주세요.

02

인지훈련의 효과에 대한 모니터링과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인지훈련 초기 단계에서부터 정기적으로 훈련성취도를 리포트 받으며 체계적으로 관리받을 수 있습니다.

03

수인재 두뇌과학은 과학적으로 입증된 최첨단 두뇌훈련을 통해서 균형이 깨진 아이 두뇌를 바로 잡아주어 여러 스펙트럼 질환, ADHD, 난독증, 발달장애, 학습장애를 개선시켜 줍니다

04

수인재 두뇌과학은 아이마다 다른 두뇌적성을 파악해서 좌뇌,우뇌를 균형있게 발달하도록 훈련합니다. 두뇌는 적절한 자극 및 훈련을 통해 얼마든지 잘못된 부분이 바로 잡히고, 건강한 두뇌는 더욱 향상될 수 있습니다.

2-2-14-1

혹시 당신의 아이가 다른 아이와 다르게 행동한다면 두뇌의 균형이 깨졌는지 확인해보세요.
두뇌의 균형을 올바로 바로잡아 주면 아이의 정서와 행동패턴이 달라집니다.

fast

slow

혹시 성적이 오르지 않는다고 학원을 여러 개 보내고 계시나요?
아무리 좋은 소프트웨어가 있어도 그것을 실행할 수 있는 좋은 컴퓨터가 준비되어있지 않다면 소용이 없습니다.
당신의 아이가 비포장도로를 힘들게 달려가고 있지는 않나요?
아이의 두뇌를 훈련시키면 집중력, 기억력, 이해력이 좋아져서 학습능력이 배가 됩니다.

2-5-56

2-4-24

2-4-25

2-1-33-1

2-1-26

2-2-15-1

2-1-55

1. Scientific Resolution
임상적으로 검증된 첨단 훈련기기를 도입하였으며, 서울대학교 <언어와사고실험실>, 동국대학교 <그래픽스응용연구실>과의 산학연구협력을 체결하여 연구와 개발에도 매진하고 있습니다.

2. One-stop Solution
인지기능 발달 프로그램과 직접 연계된 다양한 학습솔루션 프로그램을 통해 최적화된 원스탑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3. Specialist Group
오랜 시간 경험과 노하우를 쌓은 전문가들이 철저한 개인별 분석을 통한 일대일 맞춤 훈련으로 아이들의 두뇌발달을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1-30

2-2-17

01. 기억력 증진 
읽고 있는 책의 중요한 부분에 표시를 하거나 밑줄을 긋도록 하세요.
아이에게 지시를 할 때 다양한 방식(시각, 청각, 촉각 등)을 이용하세요.
아이가 수행할 수 있는 일의 지속성을 유지하세요(매일 1시에 수학, 2시에 휴식)

02. 읽기능력 증진
자주 빠뜨리는 단어나 읽기 어려워하는 단어의 목록을 만들어, 읽도록 하세요.
조용한 곳에서 책 읽기를 하도록 하세요.
책읽는 속도를 유지하기 위하여 큰소리로 읽게 하세요.

03. 쓰기능력 증진
최근에 아이의 시력을 검사해보았는지 확인하세요.
눈의 피로를 막기 위해 중간중간 휴식을 주며 쓰기숙제를 내주세요.
쓰기 힘들어 하는 숫자나 글자를 반복연습 시켜주세요.

04. 말하기/듣기 능력 증진
그림이나 사진을 보고 이야기를 만들게 해주세요.
이야기하기 전에 마음을 편안하게 갖도록 지도해주세요.
아이가 이야기한 것을 녹음하고 스스로 자신의 문제점을 발견하도록 도와주세요.
발음할 때 입모양과 소리를 함께 가르치세요.

05. 독해력 증진
낮은 수준의 단어로 이루어진 읽을 거리를 연속적으로 읽게 해주세요.
아이가 좋아하는 내용의 글을 읽고 내용을 파악하게 해주세요.
짧은 길이의 글을 읽고 내용을 공유해보세요.
내용이해가 양호할 경우 간식 등의 보상을 제공하세요.

06. 수리능력 증진 
숫자와 기호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긴 문장으로 제시되는 문제는 중간중간 끊어서 이해하도록 지도해주세요.
돈과 관련된 문제는 화폐를 직접 사용하세요.
간단한 계산을 할 수 있는 심부름을 시키세요.
양적개념과 산술개념의 이해를 위해 아이가 좋아하는 친근한 물건을 이용하세요.

2-2-18

학습지도 팁

  • 여러 단원을 연속적으로 가르치지 말고 한번에 하나의 단원을 가르치세요.
  • 학생으로 하여금 주의깊게 듣고 중요한 것을 받아쓰고 명확하게 질문하도록 가르치세요.
  • 지시와 설명은 분명하고 간결하게 말해주세요.
  • 학생이 이해하였는지 확인하기 위해 지시, 설명을 하는 경우중요한 지점에서 멈추세요.
  • 구체적인 사례와 직접적인 경험을 제공하여 추상적인 개념을 구체적으로 바꿔주세요.
  • 필기할 것을 크게 써주세요.
  • 경쟁적 요소를 줄이세요. 경쟁적 요소는 완전한 문장을 만드는데 실패하거나 서두르게 하는 원인이됩니다.
  • 학생능력에 적절하도록 조금 버거울 정도의 분량만 과제를 내주세요.
  • 문장에 주어와 동사를 찾는 연습을 하도록 하세요.
  • 아이의 과제를 적절한 방법으로 관리해주세요.

2-4-53

2-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