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력 부족과 내재된 충동성으로 인해 직업, 학업, 결혼 영역에서의 문제를 경험하며 우울, 불안, 낮은 자존감 등의 정서적 어려움을 겪기 쉽습니다. 약물과 알코올의 남용, 법규위반 등의 일탈 행동을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ADHD 아동의 증상이 학업과 친구 관계의 어려움으로 드러난다면, ADHD 성인의 증상은 ‘직업/결혼 부적응’으로 드러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성인 주의력 결핍(Adult Attention-Deficit) 증상
- 일의 최종적인 세부사항을 마무리 짓는데 어려움을 느낌
- 조직화가 필요한 과제를 해나가는데 어려움을 느낌
- 약속 또는 의무적인 사항(출퇴근)을 기억하는 것이 어려움
- 많은 생각이 필요한 과제를 시작하는 것이 어려움
- 지루하거나 어려운 일을 할 때 부주의한 실수를 자주 함
- 지루하거나 반복적 일을 할 때 집중하기 어려움
- 1:1 대화에서 타인의 말에 집중하기 어려움
- 가정이나 직장에서 물건을 찾기 어려운 경우가 많음
- 주변에서 벌어지는 일이나 소음에 자주 주의가 분산됨
성인 과잉행동/충동성(Adult Hyper-Activity) 증상
- 오랫동안 앉아 있을 때 손을 매우 자주 꼼지락거림
- 마치 모터가 달린 것처럼 지나치게 활동적
- 계속 앉아있어야 하는 회의 등에서 자주 자리를 비움
- 가만히 있을 수 없는 기분을 자주 느낌
- 긴장을 풀고 쉬는 것이 어렵게 느껴짐
- 사회적 상황에서 지나치게 말을 많이 함
- 타인이 말을 끝마치기 전에 끼어들어서 마무리 하는 경우가 많음
- 순서를 기다리기 어려움
- 타인이 바쁠 때 귀찮게 구는 경우가 잦음
유전적 원인 :
ADHD 발생에 관여하는 유전자(예 : Dopamine D4 receptor gene)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여러 쌍둥이 대상 연구 또한 ADHD가 가족력, 유전에 의해 발현되는 경우가 있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아동기 ADHD :
아동기 ADHD 사례의 약 30%~60%에서 일생 동안 ADHD 일부 증상들이 지속된다고 합니다.
우울/불안 등 정서적 문제 :
우울이나 불안 등의 정서적 문제는 기억력, 주의력 등의 인지기능을 저하시키기 때문에 ADHD 유사 증세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예로 사별 후 기억력이나 주의력 장애를 겪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수면 부족 :
만성적으로 수면이 부족하고 수면의 질이 좋지 않은 경우 부주의, 실행 기능의 저하 등의 ADHD 증상이 나타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전두엽 기능저하 :
전두엽(Frontal Lobe)의 기능저하, 중추신경축의 조절기능 상실, 피질 엽(lobe)간의 네트워크 소실, 기저핵 및 시상의 기능 이상 등 다양한 뇌의 해부학적 원인이 ADHD를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환경적 요인 :
납(Pb), 카드뮴(Cd) 등의 중금속이 ADHD 발생 위험을 높인다는 연구가 많습니다. 페인트, 배관설비, 일부 장난감 등에서 배출되는 중금속에 장기간 노출된 경우 ADHD 발생 위험이 높아집니다.
뇌 불균형 발달 :
뇌 영역별 불균형, 발달지연 등을 HEG(뇌혈류), QEEG(뇌파), BEAM(뇌지도)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신경전달물질의 결핍 :
신경전달물질(도파민, 노르에피네프린, 아세틸콜린, 세로토닌 등)의 결핍 또는 불균형이 관찰됩니다.
우울증과 조울증이 대표적으로, 감정 조절에 어려움을 겪는 정신장애입니다. 우울증은 우울한 기분이 직업, 가정 생활 등에 문제를 일으킬 정도로 심한 경우를 말하며, 조울증은 우울한 기분과 들뜬 기분이 번갈아 가면서 나타나는 경우를 말합니다. 우울증 등은 주의력, 기억력, 사고력의 저하를 일으켜 ADHD 증세를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반대로 ADHD 증상으로 인한 직업적, 대인관계적 어려움은 우울증/조울증 등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성인 ADHD 환자의 많은 사례에서 불안장애의 하나인 ‘사회공포증’이 관찰됩니다. 사회공포증이란 다양한사회적 상황과 대인관계를 회피하는 정신장애로서, 사회적 상황에서 창피를 당하거나 난처한 상황에 놓이는 것에 대해 과도한 두려움을 가집니다. ADHD 성인은 업무적으로 부주의한 실수와 충동적 행동으로 인해 학교나 회사에서 비난과 거부를 당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부정적 경험들이 누적되면서 점차 사회공포증으로 발전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알코올, 암페타민, 카페인, 대마, 코카인, 환각제, 흡입제, 니코틴 등의 중독성을 지난 물질에 의존하거나 남용함으로써 통제력을 잃고 사회적, 직업적, 가정적으로 피해를 초래하는 정신장애를 의미합니다.
충동을 스스로 조절하기 못하는 정신장애로, 충동으로 인해 긴장감이 증가하면서 긴장감 해소를 위해 충동적 행동을 하게 됩니다. 그 종류로 간헐적 폭발장애, 병적 도박, 컴퓨터 중독 등이 있습니다. 성인 ADHD의 많은 경우에서 ‘간헐적 폭발장애’가 관찰됩니다. 간헐적 폭발장애란, 심각한 공격적 행위 또는 재산 등에 대한 파괴행위가 계속해서 일어날 때 진단되며, 개인은 이러한 공격적/파괴적 충동을 억제하지 못합니다.
훈련의 목적 : 주의력 부족과 충동성을 개선하고, 정서적 안정성을 증진시킴으로써 자기조절/통제 능력 회복에 초점을 둡니다. 궁극적으로 이러한 훈련과정을 통해 정서적 문제(불안, 우울, 스트레스, 자존감저하) 개선과 학습 및 업무 능력의 증진이 기대됩니다.
STEP1. 두뇌훈련의 시작
낮은 단계 훈련 (Low Level Training)
- 심리적, 정서적으로 불안정합니다. 심신안정을 위한 훈련이 선행됩니다.
- CES, 뉴로피드백(A), 바이오피드백(R), 상담으로 구성됩니다.
- 심신이완과 감정조절,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적입니다.
- 낮은 단계 훈련은 앞으로 이어질 두뇌훈련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돕습니다.
- 불안, 우울, 강박 등 정서적 문제가 동반된 ADHD의 경우 효과적입니다.
STEP2. 들려야 말할 수 있고, 보여야 읽을 수 있습니다.
시/청지각 집중력 훈련 (Visual / Auditory Training)
- 두뇌로 유입되는 감각정보의 80%이상이 시각과 청각 정보입니다. 시각 또는 청각 정보가왜곡될 경우 두뇌로 유입되는 80%의 정보가 왜곡되는 것입니다.
- 두뇌로 전달되는 정보(시각/청각/감각 등)의 왜곡현상이 두드러집니다.
- 외부에서 유입되는 시/청각적 정보의 왜곡을 막고, 집중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훈련입니다.
- 뉴로피드백(N), 시지각훈련, 청지각훈련으로 구성됩니다.
- 학습과 관련된 정보에 대해 빠르고 정확하게 반응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언어기능(읽고, 듣고, 말하기) 발달과 정보처리기능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STEP3. 모든 감각을 통합하여 정보처리속도를 높입니다.
감각통합훈련 (Sensory Integration Training)
- 두뇌의 감각정보 감각기관에서 시상, 대뇌피질 통해 전달됩니다.
- 외부 감각정보를 통합하여 처리하는 대뇌피질 영역에 대한 훈련합니다.
- 순차적 정보처리, 집중의 유지, 계획 및 학습에 도움을 줍니다.
- 외부 정보를 통합하고 처리하는 훈련을 의미합니다.
- 뉴로피드백(S), 타이밍훈련, 발란스훈련으로 구성됩니다.
- 집중력과 운동기능, 실행기능을 향상시킵니다.
- 행동이 느리거나 혹은 성격이 급한 경우에 효과적입니다.
- 충동성 억제, 과잉행동 억제, 운동능력 향상에 효과적입니다.
STEP4. 인지 훈련을 통해 사고력과 기억력을 키웁니다.
고도인지/사고/기억훈련 (Cognitive/ Working memory Training)
- 주의력 결핍을 갖고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작업기억력, 집중, 주의통제력의 저하를 보입니다.
- 다양한 기억력훈련과 논리적 사고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인지훈련이 진행됩니다.
- 집중 . 인지/사고/이해 . 단기기억 / 장기기억
- 전산화 인지훈련: 시/청각 인지기능, 지속주의력, 선택주의력, 분할주의력, 시-공간주의력 훈련
- 사고력, 이해력 훈련: 논리적 사고, 계산력, 공간조작력, 사고의 기민성 훈련
- 기억력 훈련: 위치기억력, 안면기억력, 단어기억력, 그림기억력, 언어기억력 훈련
- 다중사고력(complex thinking)은 성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STEP5. 다양한 문제를 매끄럽게 해결하며 자신감 up!
인지행동 유연화훈련 (flexible executive training)
- 인지/ 학습된 정보를 기반으로 응용/실행력을 높이기 위한 두뇌훈련입니다.
- 일과 계획, 쇼핑하기, 계산하기 등 실 생활에 적용될 수 있는 상황에서 훈련이 진행됩니다.
- 작업기억, 절차계획, 문제해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인지기능을 사용하여 습관화하는 과정입니다.
- 안정된 호흡을 바탕으로 심신의 안정감을 줌으로써 고도인지수행능력을 최적화합니다.
- 인지기능수행훈련, 뉴로피드백, 바이오피드백으로 구성됩니다.
- 신체정보와 두뇌에서 처리하는 정보의 통합을 완벽하게 연결하는 훈련
STEP6. 업무수행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략 세우기와 문제해결능력 배양
역량 강화 솔루션 시작(Empowerment Strategy Solution)
- 고도의 청지각 훈련을 통해 업무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외국어 학습전략에 대비합니다.
- 작업기억 향상과 고도인지능력 유지훈련을 통해 효율성 높은 상태를 만드는 과정입니다.
- 뉴로피드백, 청지각훈련, 업무전략 솔루션으로 구성됩니다.
- 다중사고력(complex thinking)은 업무수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대부분의 경우 성인기까지 지속적으로 일정한 혹은 모든 난독증 증상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난독증을 이겨내고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인지훈련의 효과에 대한 모니터링과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인지훈련 초기 단계에서부터 정기적으로 훈련성취도를 리포트 받으며 체계적으로 관리받을 수 있습니다.
수인재 두뇌과학은 두뇌훈련을 통하여 신경발달에 도움이 필요한 ADHD, 난독증, 자폐, 학습장애 개선을 도와줍니다.
수인재 두뇌과학은 개인마다 다른 두뇌특성을 파악하여 좌뇌, 우뇌의 균형이 회복되도록 훈련합니다. 두뇌는 적절한 자극 및 훈련을 통해 얼마든지 잘못된 부분이 바로 잡히고, 건강한 두뇌는 더욱 향상될 수 있습니다.
혹시 당신이 마음 먹은 대로 생활하고 일하는 것이 어려우시다면 두뇌의 균형이 깨졌는지 확인해 보세요.
두뇌의 균형을 올바로 바로잡아 주면 개인의 정서와 행동패턴이 달라집니다.
혹시 약속을 자꾸 잊고, 중요한 상황에서 실수하는 자신을 자책하고 계신가요?
아무리 좋은 소프트웨어가 있어도 그것을 실행할 수 있는 좋은 컴퓨터가 준비되어있지 않다면 소용이 없습니다.
인생이 비포장도로를 달리는 것처럼 힘겹게 느껴지시나요?
두뇌를 훈련시키면 집중력, 기억력, 문제해결능력이 좋아져서 업무능력과 대인관계가 개선됩니다.
1. Scientific Resolution
두뇌훈련에 필요한 전문가용 훈련기기를 도입하였으며, 서울대학교 <언어와사고실험실>, 동국대학교 <그래픽스응용연구실>과의 산학연구협력을 체결하여 연구와 개발에도 매진하고 있습니다.
2. One-stop Solution
인지기능 발달 프로그램과 직접 연계된 다양한 학습솔루션 프로그램을 통해 최적화된 원스탑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3. Specialist Group
오랜 시간 경험과 노하우를 쌓은 전문가들이 철저한 개인별 분석을 통한 일대일 맞춤 훈련으로 아이들의 두뇌발달을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