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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내용 O X
1. 학교나 숙제나 다른 과제 행동에서 실수 또는 부주의를 한다.
2. 과제나 놀이 수행에 주의집중을 지속하기가 곤란하다.
3. 자기에게 하는 이야기도 귀 기울여 듣지 않는다.
4. 반항하거나 이해를 못하는 것이 아닌데도 학교/학원에서 과제를 끝내지 못한다.
5. 과제수행이나 정리정돈을 못한다.
6. 지속적인 정신집중을 요하는 과제에 끼어드는 것을 회피하거나 거부하고 싫어한다.
7. 외부 자극에 의해 쉽게 흐트러진다.
8. 필요한 물건(장난감, 숙제알림장, 학용품 등)을 잘 잃어버린다.
9. 일상적인 일과를 종종 까먹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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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내용 O X
1. 앉아 있을때 손발을 꼼지락거리거나 몸을 비비꼰다.
2. 수업시간에 돌아다닌다.
3. 아무데서나 뛰어다니고 기어 오른다.
4. 엔진이라도 달린 듯 행동한다.
5. 조용히 노는 데서 견디기 힘들다.
6. 말이 많다.
7. 질문이 끝나기도 전에 대답이 튀어나온다.
8. 차례를 못기다리지 못한다.
9. 다른사람의 일을 참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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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내용 O X
1. 두통 혹은 안구 피로증이 있다.
2. 읽던 장소를 놓친다.
3. 활자가 작고 밀집되어 있으면 힘들어진다.
4. "이중으로 보인다" -즉, 낱자나 단어가 쪼개진 것처럼 보인다.
5. 활자가 흐리게 혹은 초점이 안맞은 것처럼 보인다. (안경을 착용후에도)
6. 종이나 칠판에 적혀있는 낱자나 단어가 돌아다닌다.
7. 종이나 칠판에 적혀 있는 낱자나 단어가 앞으로 나왔다 들어갔다 한다.
8. 활자가 비뚤어져 보인다. (늘어나거나 꼬여 보인다.)
9. 밝은 불빛 아래에서 읽으면 눈이 부시거나 불편하다.
10. 컴퓨터 화면을 통해 읽으면 문제가 생기거나 혹은 불편해진다. (성인의 경우)
11. 단어 둘레에 테두리 같은 선이나 후광이 보인다.
12. TV나 영화에서 자막을 잘 읽지 못한다. (성인의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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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내용 O X
1. 빨리 말하면 이해하기가 어렵다.
2. 배경이 시끄러우면(음악,교통, 기계 등의 소리)말의 뜻을 이해하는 것이 어렵다.
3. 말하는 사람의 얼굴이나 표정을 못 보면 내용을 이해하기가 어렵다.
4. 한 사람 이상이 말하는 환경에서 집중하기가 특히어렵다. (ex. 사람들로 꽉 찬 방이나 파티장소등)
5. 크고 조용한 강당에서 선명하게 들리지 않는다.
6. 사투리가 심한 사람의 말을 잘 못 알아 듣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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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내용 O X
1. 단어 찾기가 어려운 경향이 있다. (ex. 빨리 이름 부르거나 기억하려고 할때)
2. 설명하는 사람이 말을 너무 아끼는 경향이 있다. (ex. 세부사항을 설명하지 않을때)
3. 설명을 너무 길게, 혹은 복잡하게, 혹은 에둘러 말하는 경향이 있다. (너무 세부적이면서 전체 윤곽이 없을때)
4. 말을 빨리 하면서 발음이 정확하지 않다.
5. 말을 지나치게 천천히, 그리고 조심스럽게 하나, 연결을 잘 못하거나 결론을 내리지 못하는 때가 있다.
6. 말을 더듬거나 혀가 굳어지는 느낌을 갖는 때가 있다.
7. 발음하는 데에 문제가 있는 것 같이 느낄 때가 있다. (특히, 음절이 많은 단어일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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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내용 O X
1. 대체로 둔하다. (걸려 넘어지거나 물건을 쳐서 넘어뜨린다.)
2. 균형 잡는 것을 잘 못한다. (자전거 타기, 암벽등반, 손을 내밀거나 몸을 기울기)
3. 빠른 공을 잡거나 치기가 힘들다. (테니스, 배드민턴, 라켓볼, 스쿼시, 소프트볼 등)
4. 미세운동 신경의 협응 문제가 있다. (바늘에 실을 꿰기, 바느질, 구슬을 가려내기, 모형 만들기, 섬세한 목공일 등)
5. 일련의 동장을 요하는 기술을 배우는데에 어려움이 있다. (운전 배우기, 다른 차를 운전하기, 운동 배우기, 댄스 스텝 배우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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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내용 O X
1. 글씨를 좌우로 바꾸어 쓴다.
2. 머리나 손을 이상한 각도로 비튼다.
3. 읽는 동안 한 눈을 감는다.
4. 정확하게 베껴쓰지 못한다.
5. 글자들이 서로 겹치거나 단어들 사이의 간격이 없다.
6. 풀칠하는 것을 어려워 한다.
7. 타인에게 구두로 들은 이야기의 정보를 이해하기 힘들다.
8. 청각적인 음운 구별이 어렵다.
9. 보통 크기의 말소리를 듣는 것이 힘들다.
10. 다른 잡음들과 중요한 대화의 소리를 구별하지 못한다.
11. 말로 이루어지는 교육으로부터 배우는 것이 없다.
12. 비슷한 의미를 가진 단어의 관계를 이해하지 못한다.
13. 시간관계를 이해하지 못한다. (어제, 오늘, 내일, 나중)
14. 농담과 은유를 이해하지 못한다.
15. 인간관계에 대한 사고가 어렵고 추리를 어려워 한다.
16. 방금 본 것을 기억하지 못한다.
17. 방금 들은 것을 기억하지 못한다.
18. 최근의 것을 기억하지 못하고 예전의 일을 기억한다.
19. 사용하는 단어가 제한되어 있다.
20. 사물에 대한 이름을 기억하지 못하고 대명사를 자주 사용한다.
21. 같은 반응이나 행동을 반복한다.
22. 건너뛰기, 제자리 뛰기, 공치기 등을 적절하게 하지 못한다.
23. 가위질이나 풀칠을 정교하게 하기 힘들다.
24. 잡음을 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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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내용 O X
1. 모계나 부계 가족 중에 학습 장애가 있었던 사람이 있다.
2. 임신 중독증이 있었거나 임신 중 다른 병에 걸린 적이 있다.
3. 출산 시 소요시간이 예정보다 오래 걸렸다(또는 출산 시 다른 문제가 발생).
4. 예정일 보다 일찍 또는 늦게(약 2주 이상) 태어났다.
5. 미숙아로 태어났다.
6. 출산 후 첫 일주일 동안 너무 보채거나 울어서 혹은 잘 자지 않아서 키우기가 힘들었다.
7. 생후 6개월 동안 너무 보채거나 울어서 혹은 잘 자지 않아서 키우기가 힘들었다.
8. 배를 끌면서 기거나 혹은 그 후 팔 다리로 기는 기간이 짧거나, 혹은 기지 않고 바로 걸었다.
9. 걷는 것이 16개월 이후였다.
10. 말하는 것이 늦었다(최소한 16개월에 2-3가지 단어를 말하는 정도가 되지 않음).
11. 예방 백신 접종 시 다른 부작용(고열 등)이 있었다.
12. 3살 전에 고열이 있었거나 혹은 발작을 한 적이 있다.
13. 6-7살인데도 불구하고 옷을 입거나 단추를 채우거나 신발 끈을 매는 것을 어려워한다.
14. 알레르기가 있다.
15. 5살 인데도 불구하고 아직 손가락을 빠는 경우가 자주 있다.
16. 5살 이상 임에도 아직 소변을 잘 가리지 못한다.
17. 멀미를 자주 한다.
18. 숫자가 표시된 시침 시계를 잘 읽지 못한다.
19. 자전거를 배우는 것이 매우 어려웠거나 자전거를 잘 타지 못한다.
20. 중이염이나 비염, 인후염으로 고생하고 있다.
21. 공 던지고 받기 등의 체육 시간 활동을 잘 못한다.
22. 짧은 시간 동안도 가만히 잘 앉아 있지 못한다.
23. 갑작스러운 소리에 잘 놀란다.
24. 읽기에 문제가 있다.
25. 쓰기에 문제가 있다.
26. 그림이나 문자를 그대로 보고 옮겨 그리거나 쓰는데 어려움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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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내용 O X
1. 일의 최종적인 세부사항을 마무리 짓는데 어려움을 느낌
2. 조직화가 필요한 과제를 해나가는데 어려움을 느낌
3. 약속 또는 의무적인 사항(출퇴근)을 기억하는 것이 어려움
4. 많은 생각이 필요한 과제를 시작하는 것이 어려움
5. 지루하거나 어려운 일을 할 때 부주의한 실수를 자주 함
6. 지루하거나 반복적 일을 할 때 집중하기 어려움
7. 1:1 대화에서 타인의 말에 집중하기 어려움
8. 가정이나 직장에서 물건을 찾기 어려운 경우가 많음
9. 주변에서 벌어지는 일이나 소음에 자주 주의가 분산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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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내용 O X
1. 오랫동안 앉아 있을 때 손을 매우 자주 꼼지락거림
2. 마치 모터가 달린 것처럼 지나치게 활동적
3. 계속 앉아있어야 하는 회의 등에서 자주 자리를 비움
4. 가만히 있을 수 없는 기분을 자주 느낌
5. 긴장을 풀고 쉬는 것이 어렵게 느껴짐
6. 사회적 상황에서 지나치게 말을 많이 함
7. 타인이 말을 끝마치기 전에 끼어들어서 마무리 하는 경우가 많음
8. 순서를 기다리기 어려움
9. 타인이 바쁠 때 귀찮게 구는 경우가 잦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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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내용 O X
1. 예상치 못했던 일 때문에 기분이 나빠짐
2. 중요한 일들을 통제(조절)할 수 없다고 느낌
3. 신경이 예민해지고, 스트레스를 받음
4. 개인적인 문제들을 다루는데 있어서 자신감이 저하됨
5. 일상의 일들이 생각대로 진행되고 있지 않다고 느낌
6. 꼭 해야 하는 일을 처리할 수 없다고 느낌
7. 짜증나고 성가신 일들을 컨트롤 하지 못하는 느낌
8. 매사를 잘 해내지 못하는 느낌
9.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일 때문에 화가 남
10. 어려운 일들이 너무 많이 쌓여서 극복할 수 없다고 느낌
11. 일에 집중이 잘 되지 않음
12. 한가지 생각에 매여 있음
13. 만사가 귀찮거나 늘 피로함
14. 쫓기는 느낌
15. 울고 싶을 때가 자주 있음
16. 죽음에 대한 생각을 자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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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내용 O X
1. 잠들기 힘들거나 중간에 깸
2. 어깨가 이유 없이 아픔
3. 허리가 이유 없이 아픔
4. 팔다리가 이유 없이 아픔
5. 머리가 무겁거나 두통이 있음
6. 손발에 땀이 많아짐
7. 입이 자주 마름
8. 눈이 따끔거림
9. 가슴이 답답함
10. 가슴이 답답함
11. 숨쉬기가 힘듦
12. 말하기가 힘듦
13. 소화가 잘 되지 않음
14. 최근 자주 체함
15. 대/소변 횟수가 증가함
16. 감기가 아님에도 목이 간지럽고 기침이 나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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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내용 O X
1. 스마트폰에 빠져서 다른 활동을 하지 않으려 함
2. 다른 어떤 놀이보다 스마트폰을 갖고 노는 것을 좋아함
3. 항상 스마트폰을 가지고 놀 궁리를 함
4. 학교 또는 유치원(어린이집)에 다녀오자마자 스마트폰부터 찾음
5. 스마트폰 때문에 과제나 공부를 할 때 좀처럼 집중하지 못하고 산만함
6. 짜증이 나면 스마트폰부터 찾아서 켜려고 함
7. 심하게 울고 있다가도 스마트폰만 보면 금방 진정됨
8. 새 장난감을 가져도 금새 흥미를 잃고 다시 스마트폰을 사용함
9. 하루라도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못하게 하면 억울해 함
10. 스마트폰을 쓰다가 배터리가 나가면 심하게 짜증을 냄
11. 스마트폰을 그만 쓰라고 말하면 반항적으로 화를 냄
12. 아이에게서 스마트폰을 빼앗으려 하면 욕을 함
13. 아이에게서 스마트폰을 빼앗으려 하면 폭력을 행사함
14.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으면 초조하거나 불안해 보임
15.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시간이 점점 늘어남
16. 아이에게서 스마트폰을 그만 사용하라고 잔소리하는 횟수가 늘어남.
17. 아이에게 스마트폰을 회수하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 짐
18. 스마트폰을 달라고 조르는 횟수가 점점 늘어남
19. 스마트폰을 빼앗기 전에는 스스로 그만두지 못함
20. 스마트폰 사용에 대해 부모에게 거짓말을 함
21.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해 눈이 아프다고 함
22. 스마트폰을 오래 들고 있어서 손목이 아프다고 함
23. 스마트폰을 쓰느라 잠이 부족함
24.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아이가 예전보다 난폭해 짐
25. 스마트폰 사용으로 목이나 등이 아프다고 함
26. 스마트폰 사용 때문에 아이와 자주 싸움
27. 스마트폰을 하느라 가족 행사(외출이나 외식 등) 참가를 꺼림
28. 스마트폰을 볼 때는 말을 걸어도 전혀 반응을 하지 않음
29. 스마트폰으로 인해 아이가 가족들과 눈을 마주치며 대화하는 시간이 줄어듬
30. 다른 사람이 스마트폰을 쓰는 모습을 보면 스마트폰을 달라고 떼를 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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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마트폰의 지나친 사용으로 학교성적이 떨어짐
2.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있는 것보다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 더 즐거움
3.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없게 된다면 견디기 힘들 것 같음
4.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줄이려고 해보았지만 실패함
5. 스마트폰 사용으로 계획한 일(공부, 숙제 또는 학원수강 등)을 하기 어려움
6.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못하면 온 세상을 잃은 것 같은 생각이 듦
7. 스마트폰이 없으면 안절부절 못하고 초조해 짐
8.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스스로 조절할 수 없음
9. 수시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다가 지적을 받은 적이 있음
10. 스마트폰이 없으면 불안함
11.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그만해야지”라고 생각은 하면서도 계속함
12. 스마트폰을 너무 자주 또는 오래한다고 가족이나 친구들로부터 불평을 들은 적이 있음
13. 스마트폰 사용이 지금 하고 있는 공부에 방해가 됨
14.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없을 때 패닉 상태에 빠짐
15. 스마트폰 사용에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이 습관화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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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내용 O X
1. 스마트폰의 지나친 사용으로 학교성적이나 업무 능률이 떨어짐
2.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못하면 온 세상을 잃은 것 같은 생각이 듦
3.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그만해야지”라고 생각은 하면서도 계속함
4. 스마트폰이 없으면 불안함
5. 수시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다가 지적을 받은 적이 있음
6.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있는 것보다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 더 즐거움
7.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줄이려고 해보았지만 실패함
8.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없게 된다면 견디기 힘들 것 같음
9. 스마트폰을 너무 자주 또는 오래한다고 가족이나 친구들로부터 불평을 들은 적이 있음
10. 스마트폰 사용에 많은 시간을 보냄
11. 스마트폰이 옆에 없으면, 하루 종일 일(또는 공부)이 손에 안 잡힘
12. 스마트폰을 사용하느라 지금 하고 있는 일(공부)에 집중이 안된 적이 있음
13. 스마트폰 사용에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이 습관화 됨
14. 스마트폰이 없으면 안절부절 못하고 초조해 짐
15. 스마트폰 사용이 지금 하고 있는 일(공부)에 방해가 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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