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8-1

[예비 초등] 우리 아이 학습 적응력 높이는 ‘이것’ 훈련법?!

작성자
수인재
작성일
2018-12-11 14:32
조회
305
“입학 시기, 아이의 학습 적응을 위해서는 ‘준비’가 필요해요”  

초등학교 입학 전에 아이에게 학습에 기초가 되는 글자나 숫자 등에 더 익숙하게 해주면 학교 공부를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공부에 필요한 지식을 늘려주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아이가 학교에 가서 수업이나 주어진 과제 등을 잘 수행하는데 기본적으로 필요한 집중력을 길러 주는 것입니다.

처음 학교에 들어가면 생각보다 많은 아이들이 30~40분 가량 진행되는 수업에 주의를 기울이고 집중하는 것 자체를 힘들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들은 부분 초등학교에 들어가기 전에는 의무감이나 책임감을 가지고 오랜 시간 주의를 기울여본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더군다나 온통 새로운 것 투성이인 학교에서 수업에만 집중하기는 여간 힘든 일이 아닙니다. 따라서 아이가 학교 공부에 잘 적응하기를 바란다면 자신이 해야 하는 일에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인 ‘주의집중력’을 길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의 주의집중력을 길러주는 3가지 생활 습관”

주의집중력은 단기간에 습득하기 힘들지만 부모가 평소 아이의 생활 습관에 개입해 꾸준히 주의집중 경험을 만들어주면 향상될 수 있습니다.

1. 아이의 집중 시간을 파악해 주세요.

아이의 주의집중력을 기르기 위해 부모는 아이가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얼마나 되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게임이나 놀이 등 아이가 선호하는 특정 활동 시에 얼마나 집중할 수 있느냐를 보는 것이 아니라 조금은 지루하고 하기 싫더라도 해야 하는 일을 지속할 수 있는 시간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2. 약속된 시간에 할 수 있는 과제를 내주세요.

아이가 주의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는 시간을 파악했다면, 그 시간 안에 완료할 수 있는 수준의 과제를 설정해 주고 약속한 시간 안에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하게 해주세요. 꼭 학습과 관련된 과제가 아니어도 관계 없습니다.



장난감을 정리하거나 그림책을 보는 일, 동생과 놀아주는 등의 일도 좋습니다. 아이가 과제를 끝낸 뒤에는 대화를 통해 과제를 하는 동안 느꼈던 기분이나 소감 등을 나눠보고 아이가 얼마나 밀도 있게 과제를 수행했는지 점검하는 노력도 필요합니다.

3. 집중 시간을 늘리며 보상을 해주세요.

훈련을 통해 특정 시간 안에 아이가 충분히 주의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판단되면 과제 수준을 조금씩 올려가며 주의집중력을 유지하는 시간을 늘릴 수 있도록 유도해 주세요.

이때 아이가 평소보다 더 오랜 시간 참고 집중했다면 칭찬을 해주거나 자신이 하고 싶어 하는 활동을 하게 해주는 등의 보상을 통해 집중 활동에 대한 동기 부여를 제공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한글이나 숫자 사용 능력 등은 다른 아이들보다 다소 미숙하더라도 수업이나 과제 등을 꾸준히 잘 따라간다면 오래 지나지 않아 쉽게 터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학습에 대한 능력보다는 집중 시간을 단계별로 늘려주면 아이가 학교에 가서 수업이나 새로운 학습 과제에 적응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주의집중력 훈련을 통해 아이가 스스로 능동적으로 학습을 해나갈 수 있는 기본 소양부터 마련해 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전체 0